701~800/(776~800)2019. 3. 23. 11:20
>>> 용화선원 법문 유튜브에서 보고 듣기 --->유튜브로 바로가기


(No.796)—2019(기해)년 동안거 해제(19.2.19) (32분)

(1) 약 19분. (2) 약 13분.

(1)------------------


서왕한래춘부추(暑往寒來春復秋)하고  석양서거수동류(夕陽西去水東流)로구나

나무~아미타불~

망망우주인무수(茫茫宇宙人無數)한데  나개친증도지두(那箇親曾到地頭)오

나무~아미타불~


서왕한래춘부추(暑往寒來春復秋)하고  석양서거수동류(夕陽西去水東流)로구나.

더위가 가고 추위가 오니 봄이 다시 또 가을이 되는구나. 석양은 서쪽으로 가는데 물은 동쪽으로 흐르는구나.


망망 우주(茫茫宇宙)에 사람이 수없이 많은데, 그 많은 사람 가운데 몇 사람이 이 도리를 깨달은 사람이 있는가.


오늘은 을해년 정월 15일 해제날입니다.

이렇게 날씨는 춥고 눈비가 내리는데, 그 속에 신심과 원력으로 이 해제 법요식에 참례해 주신 사부대중(四部大衆) 여러분의 신심과 원력(願力)에 감사를 드립니다.


세상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성주괴공(成住壞空)과 생로병사(生老病死) 속에서 수없는 사람이 태어났다가 늙어서 죽어가고, 또 태어났다가 늙어서 병들어 죽어가고 하는 것을 수없이 되풀이하면서 이 세계가 운영이 되고 있는데.

그 속에서 오늘 이 자리에 참석하신 사부대중 여러분은 그 무상(無常)한 속에서 무상함에 끄달리지 아니하고 그 무상한 우주법계의 흐름 속에서 끌려가지 아니하고 불법(佛法)을 믿고, 이렇게 정법(正法)을 믿고 참나를 깨닫는 정법을 위해서 이 자리에 모이셨습니다.


무상한 속에서 그 무상한 속에 끌려가고 만다고 하는 것은 짐승이나 사람이나 다 그것을 면할 수는 없는데, 그 속에 끄달려가지 아니하고 무상함을 철저히 느끼고 깨달아 가지고 불법을 믿고 또 정법을 믿어서 최상승법(最上乘法)에 의해서 그 생사해탈(生死解脫)을 위해서 이 자리에 모이신 여러 사부대중은 정말 무상 속에서 영원을 살아가는 진리의 사람인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비록 이 세계는 성주괴공을 면틀 못하고, 사람은 생로병사를 못 면하지마는 그 무상한 속에서 참나를 깨닫고자 이 자리에 모이신 여러 사부대중 도반 여러분은 정말 선택된 그런 존재라고 나는 생각을 합니다.


무상 속에서 무상 속에 끄달려 가지고 칠팔십, 팔구십 되면은 다 죽음을 면틀 못하고 관 속으로 들어가는데, 그 무상 속에서 생사를 해탈하는 정법을 믿고 참나를 깨닫고자 모이신 여러분은 정말 삼세제불(三世諸佛)과 역대조사(歷代祖師)의 그 자비와 광명을 우리는 받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무상 속에서 영원을 살아가는 참선(參禪)을 통해서 행주좌와 어묵동정 간에 언제 어디서 무엇을 하더라도 그 경계(境界)에 끄달리지 말고 바로 그 경계를 발판으로 해서 참나를 깨닫는 ‘이뭣고?’ ‘어째서 판치생모라 했는고?’ 이렇게 활구참선(活句參禪)을 하신다면,

아무리 세계가 성주괴공을 면틀 못하고, 모든 인간이 생로병사를 못 면한다 하더라도 그 속에서 참나를 깨닫는 ‘이뭣고?’를 한 사람은 무상 속에서 영원을 살아갈 줄 아는 선택된 사람이고, 지혜 있는 사람이고, 불보살(佛菩薩)의 가피(加被)를 입어야 할 충분한 가치가 있고 그런 대단히 고마운 존재라고 나는 생각을 합니다.


이렇게 눈이 펄펄 옴에도 불구하고 그 속에서 보통 사람이면 '눈도 오고 그러니까 집안에 따뜻하니 그냥 있으리라' 이렇게 생각을 할 수도 있는데, 눈을 맞으면서도 이렇게 이 법당에 가득 모이셨으니 여러분이야말로 정말 불보살의 가피를 입어서 마땅하고, 무상 속에서 영원을 찾아가는 수행자로서 대단히 이 산승(山僧)으로서는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박수)



사람은 한번 태어나면 한 살 두 살 먹다가 보면 열 살, 스무 살, 오십 육십 칠십 되다 보면은 다 늙어가고, 늙으면 병이 나서 결국은 백 살을 넘기기가 어렵고 결국은 죽음을 맞이하게 되는데.

최상승법인 이 활구참선을 열심히 하면 무상 속에서 영원을 살아가는 길이 거기에 있는 것입니다.


비록 이 육체는 한 살 두 살 먹다 보면 오십 육십 칠십 팔십이 되고 대부분 백 살을 넘기기가 어려우나, 정법을 믿고 활구참선을 믿고 열심히 ‘이뭣고?’를 하면 무상한 속에서 영원을 살아가는 길이 거기에 있기 때문에 비록 이 육체가 늙어서 죽는 것을 그렇게 크게 걱정할 것이 없습니다.


‘이뭣고?’만, 앉아서도 ‘이뭣고?’ 서서도 ‘이뭣고?’ 기분이 나쁠 때도 기분 나쁜 데로 끌려가지 말고 ‘이뭣고?’ ‘이뭣고?’로써 나의 자성(自性) 부처님을 찾는 최상승법을 믿고 실천해 간다면 그것이 바로 무상 속에서 영원을 살아가는 길이 거기에 있는 것입니다.


그러니 나이 먹어간다고 꼭 안타깝게만 생각할 것이 아니라 그 속에서 항상 나의 자성 부처님을 찾는 ‘이뭣고?’를 열심히 한다면 비록 얼굴에 주름살은 하나둘 불어간다 하더라도 하나도 원망하거나 슬퍼할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마지막 숨질 때까지도 ‘이뭣고?’ ‘어째서 판치생모라 했는고?’ 이렇게 활구참선을 하게 되면 거기에 늙음을 꼭 슬퍼할 것만도 아니고.


세상에 태어나면 늙고, 늙으면 병들고, 병들면 결국은 이 몸뚱이를 버리고 저승에 가게 되는데, ‘이뭣고?’을 항상 행주좌와 어묵동정 간에 열심히 한 사람은 숨 꼴딱 넘어갈 때도 ‘이뭣고?’를 하면은 그 사람은 도솔천 내원궁(兜率天內院宮)이나 극락세계(極樂世界)에 가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니 육체의 죽음을 꼭 슬퍼할 것도 없고, 꼭 무서워할 것도 없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 최상승법인 활구참선법은 무상 속에서 영원을 살아가는 길이 바로 거기에 있기 때문에 활구참선에 의해서 항상 슬플 때도 ‘이뭣고?’ 괴로울 때도 ‘이뭣고?’ 속이 상할 때도 ‘이뭣고?’

‘이뭣고?’로써 하루하루를 살아가면 거기에 생로병사 무상 속에서 영원을 살아가는 길이 거기에 있으므로 그렇게 살아간 사람은 늙어가는 것을 그렇게 꼭 슬퍼만 할 것도 없습니다.


어피차 우주법계는 성주괴공이 그것이 우주법계의 흐름이고, 모든 생명을 가지고 사는 사람이나 축생도 태어나면은 늙고, 늙으면 이 몸을 버리고 또 다시 태어나게 되는데 축생은 ‘이뭣고?’를 못합니다.

사람이라야 ‘이뭣고?’를 할 수가 있고, 정법을 믿는 사람이라야 ‘이뭣고?’를 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이뭣고?’를 통해서 슬플 때도 ‘이뭣고?’로써 이겨 나가고, 속이 상할 때도 속상한 일만 생각하면 점점 속이 상하는데 바로 그럴 때 ‘이뭣고?’를 챙기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생로병사가 면할 수 없는 것이라고는 하지마는,

생로병사 속에서 항상 ‘이뭣고?’ 정법 활구참선을 하는 사람은, 이 생로병사 무상 속에서 영원을 살아가는 길이 거기에 있다고 하는 것을 믿는 사람은, 바로 무상 속에서 영원을 찾고 생로병사 속에서 참나를 찾는 바로 나의 자성불을 찾는 활구참선법을 하는 사람은 이 몸이 늙어가는 것을 꼭 안타깝고 슬퍼할 것도 없습니다.


사람이 태어난 사람은 결국 늙어가고, 늙어가면 병이 나고, 병이 나면 결국은 이 몸을 버리고 또 몸을 바꾸게 되는데 평생 ‘이뭣고?’를 열심히 한 사람은, 그 사람은 설사 살 만큼 살고 이 몸을 버리게 되면은 도솔천 내원궁이나 극락세계에 가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게 믿고 살아가는 사람은 무상 속에서 영원을 살게 되고, 그렇게 사는 사람은 생로병사를 두려워할 것도 없고, 뭐 세계 성주괴공을 한탄할 것도 없는 것입니다.


우주법계에 현재 오십억 육십억 인구가 있다고 하지마는 그 많은 인구가 이 정법을 믿고, ‘이뭣고?’를 한 사람이 몇 사람이나 되고, 몇분의 일이나 됩니까?

이 자리에 모이신 사부대중, 법보제자(法寶弟子) 도반 여러분들은 오십억 육십억 인구 가운데에 선택된 여러분들이기 때문에 항상 슬플 때도 ‘이뭣고?’ 괴로울 때도 ‘이뭣고?’


이 사바세계(娑婆世界)는 어피차 성주괴공을 면틀 못하고 생로병사를 면틀 못하지마는 그 속에서 항상 ‘이뭣고?’를 하고, 참나를 찾고, 나의 자성불(自性佛)을 찾는 최상승법을 실천하는 사람은 비록 이 세계가 무상하고, 이 몸뚱이가 무상하다고 하지마는 열심히 최상승법을 믿고 슬플 때도 ‘이뭣고?’ 기쁠 때도 ‘이뭣고?’ 몸이 아파도 ‘이뭣고?’ 일체처 일체시가 바로 참나, 나의 자성불을 찾는 수도장(修道場)이 되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 정법을 믿고 최상승법에 의해서 참나를 찾는 ‘이뭣고?’를 열심히 한다면 우주법계가 성주괴공이 있는 것을 근심할 것도 없고, 이 몸뚱이에 생로병사가 있는 것도 그렇게 두려워할 것도 없고 슬퍼할 것도 없습니다.


그 속에서 항상 나의 자성불을 찾는 최상승법에 의해서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사람은 이 세계는 바로 그대로 선방(禪房)이 되는 것이고, 이 육체는 참나를 찾는, 자성 부처님을 찾는 부처님이 되어 가는 그런 과정이기 때문에 항상 우리가 명심하고 잠시도 그럭저럭 지내서는 안 되고, 항상 ‘이뭣고?’를 챙기고 ‘어째서 판치생모라 했는고?’ 화두를 놓치지 않도록 노력을 하는 것, 그 일밖에는 없는 것입니다.(처음~19분13초)




(2)------------------


당당대도혁분명(堂堂大道赫分明)한데  인인본구개원성(人人本具箇圓成)이로구나

나무~아미타불~

지시연유일념차(只是緣由一念差)로  영겁현출만반형(永劫現出萬般形)이로구나

나무~아미타불~


당당대도(堂堂大道)는 혁분명(赫分明)이요  인인본구개원성(人人本具箇圓成)이다.

당당한 대도(大道)는 밝고 밝아서 분명하고, 인인본구개원성(人人本具箇圓成)이다.


사람이 이 세상에 오십억 육십억 인구가 사는데 이 정법을 믿고 ‘이뭣고?’를 한 사람은 이 사람사람마다 부처님과 똑같은 자성 부처님을 우리가 이 몸속에 지니고 있다는 것을 믿고 ‘이뭣고?’을 열심히 하면 무상 속에서 영원을 사는 길이 거기에 있으므로 그러한 우리가 견성성불(見性成佛) 할 수 있는 충분한 자격과 인격을 가지고 있는데.


그 정법을 철저히 믿지 않고 ‘이뭣고?’를 열심히 안 한 사람은 한 생각 단속을 하지 아니하므로 해서 무량겁을 두고 사람으로 태어났다, 축생으로 태어났다, 천당에도 갔다, 지옥에도 갔다 이렇게 하면서 만 가지 모습으로 살아가는데.

다행히 이 자리에 모이신 사부대중 여러분은 비록 말세(末世)에 태어났다 하더라도 불법을 믿고, 불법 가운데에서도 최상승법인 활구참선을 믿고 ‘이뭣고?’를 열심히 하시기 때문에 무상 속에서 영원히 살아가는 길이 거기에 있고.


비록 육체는 칠팔십, 팔구십 살면은 또 몸을 바꾸게 되나 정법을 믿고 열심히 ‘이뭣고?’를 하고, ‘어째서 판치생모라 했는고?’ 이렇게 활구참선을 열심히 하면 우리는 결정코 이 몸이 팔구십, 많이 산 사람은 백세 넘어서도 살지마는 반드시 도솔천 내원궁에 태어나서 미륵(彌勒) 부처님을 친견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한 신심과 원력으로 열심히 하루하루를 ‘이뭣고?’를 하고, ‘어째서 판치생모라 했는고?’ 이렇게 하루하루를 그렇게 살아가면 늙어가는 것을 원망하고 한탄할 것도 없습니다.


어피차 한번 태어난 사람은 결국은 늙고, 늙으면 이 몸뚱이는 바꾸게 되는데 활구참선을 하고 정법에 의해서 살아가는 사람은 법계에 성주괴공이 있고, 계절에는 춘하추동이 있듯이 비록 생로병사 속에서 살면서도 이 활구참선을 열심히 한 사람은 이 늙어가는 것을 그렇게 슬퍼할 것도 없고.

설사 살 만큼 살다가 이 육체를 바꾼다 하더라도 몸을 바꿔서 도솔천 내원궁에 가서 태어난다고 하는 신념만 철저히 한다면 죽음을 하나도 두려워할 것이 없습니다.


그러나 함부로 육체를 하라는 것은 아니고, 지혜롭게 건강 관리를 잘해서 행주좌와 어묵동정 간에 항상 ‘이뭣고?’를 하고 ‘어째서 판치생모라 했는고?’ 화두에 대한 철저한 정진만 한다면, 거기에 밤낮 봄이 좋다고 해서 봄만 있으라는 법도 없고, 가을이 좋다고 해서 밤낮 가을만 있기를 바랄 수 없는 것처럼 사람이 태어나면 늙고, 늙으면 주름살 생기고, 또 병이 날 수도 있습니다.


그럼 병이 나면은 결국 몸을 바꾸게 되는데, 불법을 믿고 열심히 ‘이뭣고?’를 한 사람은 살 만큼 살다가 몸을 바꾸어도 틀림없이 도솔천 내원궁에 가서 태어나고, 또 그 사람의 원에 따라서 극락세계에 가서 태어나는 것이 틀림이 없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무상 속에서 영원을 살아가는 길이 이 활구참선이요, 최상승법에 의해서 열심히 ‘이뭣고?’를 하면, 비록 이 세계가 무상하고 생로병사가 무상하다 하더라도 무상한 속에서 영원을 살아가는 정법에 의해서 살아가는 사람은 죽음을 하나도 무서워할 것도 없는 것입니다.


앉아서도 ‘이뭣고?’ 걸어가면서도 ‘이뭣고?’ 기분이 나쁠 때도 ‘이뭣고?’ 이렇게 해서 나에 있는 나의 자성 부처님을 찾는 최상승법을 열심히 살아가는 사람은 그것이 바로 무상한 속에서 영원을 살아가는 길이 거기에 있으므로 이 자리에 모이신 사부대중 여러분은 산승이 이렇게 간곡히 말씀드리는 것은 이것이 바로 이 산승의 말이 아니고, 부처님의 말씀이고 역대조사의 말씀이기 때문에 이 산승의 이렇게 간곡히 말씀드리는 말을 철저히 믿고 ‘이뭣고?’를 열심히 하시기 바랍니다.


내 말이 옳다고 믿고, 그렇게 실천하겠다고 하는 마음을 가진 사람은...

(박수)


감사합니다. 여러분은 정말 최상승법을 믿는 자성 부처님을 찾는 최상승 불법 제자인 것입니다.


오늘 을해년 정월 15일 해제일을 맞이했으나, 해제(解制)일이 뭔 날이냐 하면은 석 달 동안 결제(結制)했으므로 해제를 할 수밖에 없고, 해제를 했다고 해서 우리가 공부를 그만두는 것이 아니고 앞으로 하루하루 다음 4월 15일 결제 때까지 해제라고 하는 기간을 통해서 우리는 열심히 ‘이뭣고?’를 해서 정진을 게을리 아니하시기를 부탁을 드리고.

이 자리에 모이신 여러 도반들은 산승의 이 말을 철저히 믿고 그렇게 실천해 주신다고 박수를 치신 걸로 믿고.



차신불향금생도(此身不向今生度)하면  갱대하생도차신(更待何生度此身)고

나무~아미타불~

호향차시명자기(好向此時明自己)하소  백년광음전두비(百年光陰轉頭飛)니라

나무~아미타불~


차신불향금생도(此身不向今生度)하면  갱대하생도차신(更待何生度此身)고.

비록 말세라고 하더라도 이 육체를, 이 몸뚱이를 받아났습니다.

이 몸뚱이를 받았을 때, 이 활구참선을 만났을 때, 금생에 이때에 그럭저럭 시간을 보내지 말고, 이 몸뚱이 이만큼 건강할 때 열심히 ‘이뭣고?’를 해서 제도하지 아니하면 다시 어느 생을 만나서 이 몸뚱이를 제도할 것인가.


이 몸뚱이 이만큼 건강하고 이럴 때 정법을 만났을 때 열심히 자기 자성불을 찾아야 하는 것입니다.


백년 세월이라고 하는 것이 금방 가는 것입니다.

그러니 이 무상 속에서 영원을 살아가는 활구참선법 ‘이뭣고?’를 열심히 하시기를 간곡히 부탁하면서 법상에서 내려가고자 합니다.(19분14초~31분45초)(끝)




------------------(1)


*(게송) ‘서왕한래춘부추~’ ; 卍新纂續藏經 제65책 <禪宗頌古聯珠通集 36권> 설암조흠(雪巖祖欽) 스님 게송.

*망망하다(茫茫-- 아득할 망) ; 넓고 멀어 아득하다.

*사부대중(四部大衆) ; 불문(佛門)에 있는 네 가지 제자. 곧 비구(比丘), 비구니(比丘尼) 등 출가 제자와 우바새(優婆塞), 우바이(優婆夷) 등 재가 제자를 아울러 이르는 말이다. 사중(四衆)과 같은 말. 줄여서 사부(四部)라고도 한다.

[참고] 우바새 : upasaka의 음역. 삼귀의(三歸依)와 오계(五戒)를 받아 지니는 남성 재가신도.(같은 말=靑信士,靑信男,信男,信士,居士,近事男,近善男,善宿男) 원래의 말뜻은 모시는 사람. 받들어 모시는 사람. 출가자와 승단을 가까이에서 돌보고 보호하며 한편 가까이 배우는 사람이라는 뜻을 지닌다. 선숙(善宿)은 선(善)을 품어 그것에 머물기[宿] 때문에 선숙이라고 한다.

우바이 : upasika의 음역. 삼귀의(三歸依)와 오계(五戒)를 받아 지니는 여성 재가신도. (같은 말=靑信女,信女,近事女,近善女,善宿女)

*원력(願力) : 원(願)하는 바를 이루려는 의지. 본원력(本願力)•숙원력(宿願力)•대원업력(大願業力)•서원(誓願)•행원(行願)이라고도 한다.

*성주괴공(成住壞空) : 세상의 모든 것은 크나 작으나 다 변화의 과정을 밟게 된다。곧 성립되어 가는 과정, 안정(安定)하여 진행하는 과정, 쇠퇴하여 가는 과정, 멸망하여 없어지는 과정이 반드시 있게 된다。모든 물질도, 우리 몸도 사회도, 국가도, 세계 전체도 다 그렇게 된다.

이것을 성주괴공(成住壞空)이니, 생주이멸(生住異滅)이니, 생로병사(生老病死)니 하는데, 그 원인은 우리의 마음 속에 생각이 쉴 새 없이 일어났다 꺼졌다 하기 때문이다.

*무상(無常) ; 모든 현상은 계속하여 나고 없어지고 변하여 그대로인 것이 없음. 온갖 것들이 변해가며 조금도 머물러 있지 않는 것. 변해감. 덧없음. 영원성이 없는 것.

세상의 모든 사물이나 현상들이 무수한 원인(因)과 조건(緣)의 상호 관계를 통하여 형성된 것으로서 그 자체 독립적인 것은 하나도 없고, 인연(因緣)이 다하면 소멸되어 항상함[常]이 없다[無].

*불법(佛法) ; 부처님이 깨달은 진리(法). 부처님의 교법(敎法). 부처님이 설한 법. 부처님의 가르침.

*정법(正法) ; ①올바른 진리. ②올바른 진리의 가르침. 부처님의 가르침. ③부처님의 가르침이 올바르게 세상에 행해지는 기간.

*최상승법(最上乘法)=활구참선법(活句參禪法)=간화선(看話禪) ; 더할 나위 없는 가장 뛰어난 가르침.

*간화선(看話禪) ; 화(話)는 화두(話頭)의 준말이다. 간화(看話)는 ‘화두에 대한 알 수 없는 의심을 본다[看]’는 말로써, 선지식으로부터 화두 하나를 받아서[본참공안], 이론을 사용하지 아니하고 다못 꽉 막힌 알 수 없는 의심(疑心)으로 화두를 참구(參究)해 나가 화두를 타파하여 견성성불(見性成佛)하는 참선법(參禪法).

이 화두를 관(觀)해서, 화두를 통해서 확철대오하는 간화선을 전강 조실스님과 송담스님께서는 ‘최상승법(最上乘法)’ ‘활구참선(活句參禪)’이라고 말씀하신다.

*생사해탈(生死解脫) ; 생사(生死)를 떠나 깨달음의 세계에 드는 것.

*삼세제불(三世諸佛) ; 삼세(三世 과거와 현재와 미래)의 모든 부처님[諸佛].

*역대조사(歷代祖師) ; 석가세존(釋迦世尊)으로부터 불법(佛法)을 받아 계승해 온 대대의 조사(祖師).

*참선(參禪) ; ①선(禪)의 수행을 하는 것. ②내가 나를 깨달아서 자신이 본래 갖추고 있는 부처의 성품을 꿰뚫어봐 이 생사 속에서 영원한 진리와 하나가 되어서 생사에 자유자재한 그러한 경지에 들어가는 수행. 자신의 본성을 간파하기 위해 하는 수행.

*경계(境界) ; ①인과(因果)의 이치(理致)에 따라서, 자신이 부딪히게 되는 생활상의 모든 일들. 생로병사•희로애락•빈부귀천•시비이해•삼독오욕•부모형제•춘하추동•동서남북 등이 모두 경계에 속한다.

②나와 관계되는 일체의 대상. 나를 주(主)라고 할 때 일체의 객(客). ③시비(是非)•선악(善惡)이 분간되는 한계.  경계(境界)에는 역경(逆境)과 순경(順境), 내경(內境)과 외경(外境)이 있다.

*활구참선(活句參禪) ; 선지식으로부터 화두 하나[본참공안]를 받아서, 이론을 사용하지 아니하고 다못 꽉 막힌 알 수 없는 의심(疑心)으로 화두를 참구(參究)해 나가 화두를 타파하여 견성성불(見性成佛)하는 참선법(參禪法). 참선을 하려면 활구참선을 해야 한다.

참선의 다른 경향으로 사구참선(死句參禪)이 있는데, 사구참선은 참선을 이론적으로 이리저리 따져서 분석하고, 종합하고, 비교하고, 또 적용해 보고, 이리해서 화두를 부처님 경전이나 조사어록에 있는 말씀을 인용하여 이론적으로 따지고 더듬어서 알아 들어가려고 하는 그러한 참선인데, 이것은 죽은 참선입니다.

천칠백 공안을 낱낱이 그런 식으로 따져서 그럴싸한 해답을 얻어놨댔자 중생심이요 사량심이라, 그걸 가지고서는 생사해탈은 못하는 것입니다. 생사윤회가 중생의 사량심(思量心)으로 인해서 일어난 것인데 사량심을 치성하게 해 가지고 어떻게 생사를 면할 수가 있겠습니까?

*이뭣고(是甚麼 시심마) : ‘이뭣고? 화두’는 천칠백 화두 중에 가장 근원적인 화두라고 할 수 있다. 육근(六根) • 육식(六識)을 통해 일어나는 모든 생각에 즉해서 ‘이뭣고?’하고 그 생각 일어나는 당처(當處 어떤 일이 일어난 그 자리)를 찾는 것이다.

표준말로 하면은 ‘이것이 무엇인고?’ 이 말을 경상도 사투리로 하면은 ‘이뭣고?(이뭐꼬)’.

‘이것이 무엇인고?’는 일곱 자(字)지만, 경상도 사투리로 하면 ‘이, 뭣, 고’ 석 자(字)이다. ‘이뭣고?(이뭐꼬)'는 '사투리'지만 말이 간단하고 그러면서 그 뜻은 그 속에 다 들어있기 때문에, 참선(參禪)을 하는 데에 있어서 경상도 사투리를 이용을 해 왔다.

*불보살(佛菩薩) ; 부처님과 보살을 아울러 일컫는 말. 불(佛)은 불타(佛陀)의 준말. 각자(覺者)라 번역한다. 보살은 성불(成佛)하기 위하여 수행에 힘쓰는 이의 총칭이다.

*가피(加被 더할·베풀 가/입을·두를 피) ; 불보살(佛菩薩)에게 위신력(威神力)을 받는 것. 불보살이 중생에게 불가사의한 힘을 부여해서 이익을 주는 것. 가호(加護)와 같음.

*산승(山僧) ; 스님이 자신을 겸손하게 일컫는 말.

*자성불(自性佛) ; 자성(自性)이 즉 부처라는 뜻.

*판치생모(板齒生毛) ; 화두(공안)의 하나. 版과 板은 동자(同字).

[참고] 『선문염송(禪門拈頌)』 (고려 진각혜심眞覺慧諶 선사 편찬) 475칙 ‘판치(版齒)’

(古則) 趙州因僧問 如何是祖師西來意 師云版齒生毛.

조주 스님에게 어떤 스님이 물었다. “어떤 것이 조사께서 서쪽에서 오신 뜻입니까?”

선사가 대답하였다. “판치생모(板齒生毛)니라”


(投子靑頌) 九年小室自虛淹 爭似當頭一句傳 版齒生毛猶可事 石人蹈破謝家船

투자청이 송했다.

9년을 소림에서 헛되이 머무름이 어찌 당초에 일구 전한 것만 같으리오.

판치생모도 오히려 가히 일인데 돌사람이 사가(謝家)의 배를 답파했느니라


[참고] 『언하대오(言下大悟)』 (전강 선사 법어집 | 용화선원刊) p53~54.

어떤 스님이 조주 스님께 묻되, “어떤 것이 ‘조사서래의’입니까?(如何是祖師西來意)”하니 답하시되, “판치생모(板齒生毛)니라” 하셨다. 즉, 「어떤 것이 달마조사가 서쪽에서 온 뜻입니까?」, 「판치에 털이 났느니라」라고 하는 화두.

그러면 조주 스님은 어째서 ‘판치생모’라 했을까?  이 화두도 ‘무자’ 화두와 같이 ‘판치생모’에 뜻이 있는 것이 아니고 “판치생모”라고 말씀하신 조주 스님께 뜻이 있는 것이니, 학자들은 꼭 조주 스님의 뜻을 참구할지어다.

“어째서 ‘무’라 했는고?”하는 것과 “어째서 ‘판치생모’라 했는고?”하는 것은 조금도 다름이 없는 것이다.

*도솔천내원궁(兜率天內院宮) ; 도솔천(兜率天)은 욕계(欲界) 육천(六天)의 넷째 하늘로 불교의 우주관에 따르면 우주의 중심은 수미산(須彌山)이며, 그 꼭대기에서 12만 유순(由旬) 위에 도솔천이 있는데 이곳은 내원(內院)과 외원(外院)으로 구별되어 있다.


내원은 내원궁(內院宮)으로 불리기도 하며 석가모니가 보살일 당시에 머무르면서 지상에 내려갈 때를 기다렸던 곳이며, 오늘날에는 미래불인 미륵보살(彌勒菩薩)이 일생보처보살(一生補處菩薩)로서 여기에 있으면서 하늘나라 사람들을 제도하며 남섬부주에 하생(下生)하기를 기다리고 있는 곳이고, 외원은 수많은 천인(天人)들이 오욕(五欲)을 충족시키며 즐거움을 누리고 있는 곳이다. 도솔(兜率)의 뜻은 지족(知足).


이 보살이 불교의 33천 중 도솔천에 머무는 이유는 중생을 구제하려는 마음이 사라지지 않게 하기 위해서이다. 이 도솔천은 아래로는 사천왕(四天王) · 도리천(忉利天) · 야마천(夜摩天)이 욕정(欲情)에 잠겨 있고, 위로는 화락천(化樂天) · 타화자재천(他化自在天)이 들뜬 마음이 많은데 비해 도솔천은 잠기지도 들뜨지도 않으면서 오욕락(五慾樂)에 만족한 마음을 냄으로, 다음에 성불할 보처(補處)보살이 머문다고 한다.

도솔천의 수명은 4천 세라 하고, 도솔천의 하루는 인간의 4백 세라 하였으니, 도솔천의 수명을 인간 수명으로 환산하면 인간의 5억 7천 6백만 년에 해당하지만(4천 x 3백 6십, 1년 x 4백 = 5억 7천 6백만), 고대의 기수법(記數法)에 따르면 57억 6천만 년이라고 한다.


도솔천에 왕생할 수 있는 인연은 ①끊임없이 정진하고 많은 공덕을 쌓은 자. ②탑을 깨끗이 하고 좋은 향과 아름다운 꽃을 공양한 자. ③여러 가지 삼매(三昧)로써 깊은 선정(禪定)을 닦은 자. ④경전을 독송하는 자. ⑤번뇌를 끊지는 못하였지만 지극한 마음으로 미륵을 염불하는 자. ⑥팔계(八戒)를 받고 청정한 행을 익히며 사홍서원을 잊지 않는 자. ⑦널리 복업(福業)을 닦는 자. ⑧계를 어기고 악을 범하였어도 미륵보살의 자비로운 이름을 듣고 정성껏 참회하는 자. ⑨미륵보살의 이름을 듣고 그 형상을 만들어 향과 꽃, 깃발로 장식하고 예배하는 자 등이다.


*일생보처보살(一生補處菩薩) : 오직 한 번만 생사(生死)에 관련되고, 일생을 마치면 다음에는 부처님이 될 수 있는 가장 높은 지위에 있는 보살.

*일생보처(一生補處) : 일생(一生)은 '한 번 난다'는 뜻이니, 한 번 다른 지위에 난 뒤면 부처님의 지위에 오른다는 뜻. 보처(補處)는 후보(候補)의 자리[處]라는 뜻임.

*극락세계(極樂世界) : 아미타불이 살고 있는 정토(淨土). 괴로움과 걱정이 없는 지극히[極] 안락[樂]하고 자유로운 세상[世界]이다. 안양(安養), 안락국(安樂國), 연화장세계(蓮華藏世界), 무량수불토(無量壽佛土), 무량광명토(無量光明土), 무량청정토(無量淸淨土)라고도 함.

*사바세계(娑婆世界) ; 고뇌를 참고 견디지 않으면 안되는 괴로움이 많은 이 세계. 현실의 세계. 인토(忍土) · 감인토(堪忍土) · 인계(忍界)라고 한역. 석가모니 부처님이 나타나 중생들을 교화하는 삼천대천세계(三千大千世界)가 모두 사바세계이다.

*선방(禪房) ; ①참선(參禪)하는 방. 큰방. 선실(禪室). ②선원(禪院).

‘선방에 간다’라는 말은 ‘참선하러 절에 간다’ 또는 ‘참선 수행에 들어간다’라는 표현이다.


[참고 ❶] 『만공법어(滿空法語)』 (만공문도회 | 수덕사 능인선원) p249.

선방만 선방이 아니라 참선하는 사람은 각각 자기 육체가 곧 선방이라, 선방에 상주(常住)하는 것이 행주좌와(行住坐臥) 어묵동정(語默動靜)에 간단(間斷) 없이 정진할 수 있나니라.


[참고 ❷] 송담스님(No.582)—1997년 성도재 법회(96.12.08)에서.

보살선방 또는 비구선방, 시민선방 또 후원, 사무실 각자 자기 있는 처소에서 자기 분(分) 따라서 모다 열심히 정진을 하고 계시고, 가정에서도 터억 화두를 들고 정진을 하면 가정이 바로 자기의 선방(禪房)입니다. 차를 타고 갈 때는 차 안이 바로 선방인 것이고, 화장실에 가면 화장실이 바로 선방인 것입니다.

일체처 일체시, 시간과 공간에 따질 것 없이 언제나 한 생각 돌이키면은 바로 그 자리가 활구참선 도량(道場)이여.(53분52초~54분41초)

(4분 48초)

[참고 ❸] 송담스님(No.401)—1989년 11월 첫째일요법회.

이제 가을도 가고 겨울철에 접어들기 시작했습니다. 앞으로 음력 10월 보름에 겨울철 안거(安居)가 시작이 됩니다. 보살님네는 뒤로 미루지 말고 이 핑계 저 핑계 대다 보면 한량이 없습니다. 탁! 큰 마음을 내서 결단심을 내서 방부(房付)를 들이고 또 이 한 철을 열심히 정진을 하시기를 바랍니다.


금년에 새로 선방(禪房)을 확장을 했으니 어찌던지 와서 정진을 잘 하시길 바라고,

부득이한 여러 가지 사정으로 직접 나와서 공부를 못하신 보살님네, 거사님네들도 가정에서, 직장에서, 생활 속에서 항상 '바로 있는—발 디디고 서 있는 그 자리, 앉어 있는 그 자리, 그 자리가 바로 선방이다' 이렇게 생각하고, 「이뭣고?」만 탁 들면 벌써 용화사 선원에 와서 방부를 들이고 죽비(竹篦)를 치고 입선(入禪)을 한 것과 똑같은 것입니다.


용화사에 방부를 들이고, 와서 큰방에 앉어 계셔도 밤낮 여기 앉어서 집안 생각, 아들 생각, 딸 생각 그러고 있으면은 그건 방부 들이나마나 하는 거고. 댁에 계시더라도 항상 「이뭣고?」를 들고 일 하다가도 퍼뜩 챙기고, 앉어서 챙기고, 서서 챙기고, 밥 먹으면서 챙기고, 똥 누면서 챙기면은 바로 집이 용화사 선원이거든.


시간도 공간도 마음먹기에 따라서 지척지간(咫尺之間)이 수천 리, 수천 리가 지척이 되는 것입니다. 백년 천년 하면 긴 것 같지마는 일 찰나간이고, 일 찰나간이 잠깐인 것 같지마는 이것이 바로 무량겁인 것입니다.

여러분이 「법성게(法性偈)」를 외우신 분은 아시겠지마는 일념즉시무량겁(一念卽是無量劫) 무량원겁(無量遠劫)이 즉일념(卽一念)이거든. 이것은 진리에 입각해서 하신 말씀이라고만 생각할 것이 아니라 현실적으로도 그래.


둘이 나란히 한집에서 한 이불 속에서 자도 벌써 생각이 틀어져 버리면은 천리(千里)거든. 부부간도 천리 웬수여. 저 천리 밖에 떨어졌어도 서로 사랑하고 서로 아끼고 있으면은 벌써 부부일신(夫婦一身)이거든.

시간과 공간을 그것이 또 다른 것이 아니야. 시간이고 곧 공간이고, 공간이 시간이거든. 공간 없는 시간이 없고 시간 없는 공간이 없어. 시간이 있는 곳에 반드시 공간이고 시간과 공간은 베의 날과 씨가 서로 이렇게 짜여져서 베를 짜듯이 시간과 공간도 역시 마찬가지여.


그래서 어느 때, 어느 시간 무엇을 하실 때라도 항상 화두를 들고, 화두 하나만을 거두절미(去頭截尾)하고 그저 딱 화두를 거각(擧却)하면 그 자리에는 부처님이 계신 자리요, 그 자리는 모든 조사(祖師)가 계신 자리요, 그 자리에는 전강 조실 스님이 계신 자리요, 그 자리에는 입승(立繩) 스님이 탁! 죽비를 들고 앉아 있는 자리다 그말이거든.

그러니 입승 스님이 죽비를 들고 앉아 있고, 조실 스님이 탁! 지켜보고 계시고, 모든 조사 스님이 그 자리에 계시고, 삼세제불(三世諸佛)이 그 자리에 계시는데 어느 곳이 선불장(選佛場)이 아니겠습니까?(54분57초~59분45초)




------------------(2)


*(게송) ‘당당대도혁분명~’ ; 『금강경오가해(金剛經五家解)』 대승정종분(大乘正宗分) 야부도천 게송 참고.

*당당하다(堂堂-- 집·당당할 당) ; ①(모습이나 태도가)남 앞에서 내세울 만큼 떳떳하다. ②(형세가) 위엄 있고 훌륭하다.

*견성성불(見性成佛) ; 자신이 본래 갖추고 있는 부처의 성품[性]을 꿰뚫어 보아[見] 깨달아 부처가 됨[成佛].

*말세(末世 끝 말/세상 세) ; ①도덕, 풍속, 정치 등의 모든 사회 질서와 정신이 매우 타락하고 쇠퇴하여 끝판에 이른 세상. ②석존입멸후 오백 년을 정법(正法)의 세상, 그 다음 천 년을 상법(像法)의 세상, 그 후의 일만 년을 말법(末法)의 세상이라고 한다. 구체적인 시기에는 여러 가지 설이 있다. 곧 불멸(佛滅) 후 오랜 기간을 지나 부처님의 가르침이 쇠퇴하는 시기.

*미륵불(彌勒佛) : [범] Maitreya 대승보살, 또는 매달려야(梅呾麗耶), 매달례야(昧怛隷野)。번역하여 자씨(慈氏)。 이름은 아일다(阿逸多), 무승(無勝), 막승(莫勝)이라 번역.

인도 바라나국의 바라문 집에 태어나 석가모니의 교화를 받고 미래에 성불하리라는 수기를 받아, 도솔천에 올라가 있으면서 지금 그 하늘에서 천인(天人)들을 교화하고,


석가모니 입멸후 56억 7천만 년을 지나 다시 이 사바세계에 출현—하생(下生)하여, 화림원(華林園) 안의 용화수(龍華樹) 아래에서 성불(成佛)하고 3회의 설법으로써 석가모니의 교화에서 빠진 모든 중생을 제도한다고 한다. 이 법회를 용화삼회(龍華三會)라 한다.

도솔천에서의 생을 마치면 인간으로 태어나 성불하여 석가모니불의 자리[處]를 보충(補充)한다는 뜻으로 보처(補處)의 미륵이라 하며, 현겁(賢劫) 천 불의 제5불(佛).

*결제(結制 맺을 결/만들·법도 제) ; 참선 수행하는 안거(安居)에 들어감. 하안거는 음력 4월 15일에 결제하며, 동안거는 음력 10월 15일에 결제한다. 

*해제(解制 풀 해/만들·법도 제) ; ①(안거)를 마침. ②재계(齋戒)하던 것을 그만두고 풂.

*(게송) '차신불향금생도(此身不向今生度) 갱대하생도차신(更待何生度此身)' ; '이 몸을 금생에 제도하지 못하면 다시 어느 생을 기다려 제도하겠느냐!'

[참고] 『선관책진(禪關策進)』 제1 제조법어절요(諸祖法語節要) '황룡사심신선사소참(黃龍死心新禪師小參)' 참고.

諸上座 人身難得 佛法難聞 此身不向今生度 更向何生度此身

[참고] 『서장(書狀)』 '답탕승상(答湯丞相)' 참고.

人身難得 佛法難逢 此身不向今生度 更向何生度此身

*(게송) '호향차시명자기(好向此時明自己) 백년광음전두비(百年光陰轉頭非)' ; ‘당장 이때에 마음을 애써 밝히소, 백 년 세월도 순식간에 글러지느니’ 『선가귀감』 (서산대사 | 용화선원刊) p161 (가로판 p169) 게송 참고.

호향차시명자기(好向此時明自己) 백년광영전두비(百年光影轉頭非)




[법문 내용]


(게송)서왕한래춘부추~ / 무상 속에서 영원을 살아가는 길인 참선(參禪) / (게송)당당대도혁분명~ / 여러분은 정말 최상승법을 믿는 자성 부처님을 찾는 최상승 불법 제자 / (게송)차신불향금생도~ / 백년 세월이라고 하는 것이 금방 가는 것 / 무상 속에서 영원을 살아가는 활구참선법 ‘이뭣고?’를 열심히 하라.


오늘 이 자리에 참석하신 사부대중 여러분은 그 무상(無常)한 속에서 무상함에 끄달리지 아니하고 그 무상한 우주법계의 흐름 속에서 끌려가지 아니하고 불법(佛法)을 믿고, 이렇게 정법(正法)을 믿고 참나를 깨닫는 정법을 위해서 이 자리에 모이셨습니다.


비록 이 육체는 한 살 두 살 먹다 보면 오십 육십 칠십 팔십이 되고 대부분 백 살을 넘기기가 어려우나, 정법을 믿고 활구참선을 믿고 열심히 ‘이뭣고?’를 하면 무상한 속에서 영원을 살아가는 길이 거기에 있기 때문에 비록 이 육체가 늙어서 죽는 것을 그렇게 크게 걱정할 것이 없습니다.


‘이뭣고?’만, 앉아서도 ‘이뭣고?’ 서서도 ‘이뭣고?’ 기분이 나쁠 때도 기분 나쁜 데로 끌려가지 말고 ‘이뭣고?’ ‘이뭣고?’로써 나의 자성(自性) 부처님을 찾는 최상승법을 믿고 실천해 간다면 그것이 바로 무상 속에서 영원을 살아가는 길이 거기에 있는 것입니다.


세상에 태어나면 늙고, 늙으면 병들고, 병들면 결국은 이 몸뚱이를 버리고 저승에 가게 되는데, ‘이뭣고?’을 항상 행주좌와 어묵동정 간에 열심히 한 사람은 숨 꼴딱 넘어갈 때도 ‘이뭣고?’를 하면은 그 사람은 도솔천 내원궁(兜率天內院宮)이나 극락세계(極樂世界)에 가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니 육체의 죽음을 꼭 슬퍼할 것도 없고, 꼭 무서워할 것도 없는 것입니다.


이 사바세계(娑婆世界)는 어피차 성주괴공을 면틀 못하고 생로병사를 면틀 못하지마는 그 속에서 항상 ‘이뭣고?’를 하고, 참나를 찾고, 나의 자성불(自性佛)을 찾는 최상승법을 실천하는 사람은 비록 이 세계가 무상하고, 이 몸뚱이가 무상하다고 하지마는 열심히 최상승법을 믿고 슬플 때도 ‘이뭣고?’ 기쁠 때도 ‘이뭣고?’ 몸이 아파도 ‘이뭣고?’ 일체처 일체시가 바로 참나, 나의 자성불을 찾는 수도장(修道場)이 되는 것입니다.


그 속에서 항상 나의 자성불을 찾는 최상승법에 의해서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사람은 이 세계는 바로 그대로 선방(禪房)이 되는 것이고, 이 육체는 참나를 찾는, 자성 부처님을 찾는 부처님이 되어 가는 그런 과정이기 때문에 항상 우리가 명심하고 잠시도 그럭저럭 지내서는 안 되고, 항상 ‘이뭣고?’를 챙기고 ‘어째서 판치생모라 했는고?’ 화두를 놓치지 않도록 노력을 하는 것, 그 일밖에는 없는 것입니다.


Posted by 닥공닥정